볼빨간사춘기, 아이돌인듯 아닌 이 매력적인 애매함

기사입력 2016-09-27 12:08:16




[뉴스에이드 = 박희아 기자] 지난 26일 오후, 볼빨간사춘기란 독특한 팀명을 지닌 여성 2인조가 화제에 올랐다. 정규1풀 앨범 레드 플래닛(Full Album RED PLANET)’ 타이틀곡 우주를 줄게음원 차트 1란 놀라운 성적을 거뒀기 때문. 이는 9, 많은 아이돌그룹과 선배 가수들이 컴백을 한 가운데 이룬 것이라 더욱 놀랍다.

 

인지도에 비해 놀라운 상승세다. 임창정, 한동근, 에이핑크 등과 엎치락뒤치락 순위 다툼 끝에 1위를 차지한 이들만의 사춘기 코드를 짚어봤다. , 이들에 따르면 팀명은 사춘기처럼 순수한 음악을 하고 싶어서 지은 것이라고.

 

 

 

 

 

# 사춘기 코드 역주행

 

볼빨간사춘기를 설명하는 첫 번째 코드는 바로 역주행.’ 이들은 27일 오전 11시 기준, 멜론, 네이버뮤직, 지니에서 집계하는 실시간 차트 1위를 기록 중이다. 지난 26일을 전후해 정상에 올라 현재까지 자리를 지키고 있다.

 

지난달 29일 컴백 당시만 해도 음원사이트 80위 후반대로 진입했었죠. 이후 60위권에 정착해 40위권대로 들어서며 차근차근 상승세를 탔어요. 그러다 이번에 드디어 1위가 된 거예요.”(쇼파르뮤직 관계자)

 

이는 앞서 역주행아이콘으로 꼽혔던 EXID의 사례와는 맥이 다르다고 볼 수 있다. EXID는 팬이 찍은 직캠을 토대로 재도약에 성공한 사례. 반면 볼빨간사춘기는 KBS ‘유희열의 스케치북’(이하 유스케’)에 출연해 무대를 꾸민 것 외에는 특별히 화제된 바가 없다는 게 특징이다.

 

그렇다면 볼빨간사춘기의 역주행은 어떻게 가능했던 것일까. 정말 음악의 힘만으로 가능했던 것일까.

 

“‘유스케이후에 온라인 여기저기서 노래가 괜찮다는 소문이 난 것 같아요. 진입 순위가 낮았던 음원차트에서도 지난 9유스케가 방송되면서 갑자기 10위권 내로 훌쩍 들어섰어요.”(쇼파르뮤직 관계자)

 



 


 

# 사춘기 코드 아이돌인 듯 아이돌 아닌

 

볼빨간사춘기의 매력 포인트는 아이돌인 듯 아이돌 아닌비주얼과 음악이다. 볼빨간사춘기는 보컬 안지영과 기타, 베이스, 랩 등을 맡고 있는 우지윤으로 구성돼있다. 두 멤버 모두 아이돌 그룹을 떠올리게 하는 개성 있는 헤어스타일과 상큼한 매력을 부각시킬 수 있는 메이크업으로 시선을 끈다.

 

아예 처음부터 대표님께서 아이돌도 아니고, 인디도 아닌 애매한 경계 자체를 콘셉트로 잡으셨어요. 프로필 사진부터 자체적으로 진행하는 바이럴 마케팅 작업 등 모든 요소의 초점을 거기에 맞췄죠. 이미지는 아이돌 느낌이지만, 아이돌은 아닌 팀이에요. 일부러 그 애매함을 추구했어요.”(쇼파르뮤직 관계자)

 

특히 눈길을 끄는 요소 중 하나는 보컬 안지영의 금발 헤어 컬러다.

 

헤어 스타일 같은 경우엔 데뷔 전부터 이것저것 많이 해봤다고 하더라고요. 그중에 어울리는 것들을 찾아서 결정한 거죠. 몇 가지 안을 놓고 친구들에게 좀 더 어울릴 것 같은 모습을 매치하셨어요. 원래 비주얼적인 부분을 많이 고민하시는 분이죠.”(쇼파르뮤직 관계자)


 

 

 

 

 

# 사춘기 코드 20

 

소속사 쇼파르뮤직에서는 20대 여성들이 이번 역주행에 힘을 실어줬다고 분석한다.

 

“20대 초반 친구들이 뭉친 팀이잖아요. 자체 모니터링을 해보니 실제로 볼빨간사춘기 앨범을 20대 여성분들이 많이 들어주시더라고요. 공감 가는 가사가 좋으셨던 것 같습니다.”(쇼파르뮤직 관계자)

 

볼빨간사춘기의 노래는 아이돌 음악과 비교하자면 정적인 축에 속한다. 앨범 전반에 걸쳐 사랑에 빠진 20대 여성들의 심리를 부드러운 멜로디와 섬세한 연주로 담아냈다.

 

기본적으로 두 사람 다 20대 또래 친구들에게 공감할 수 있는 음악을 하고 싶어해요. 가사 자체가 솔직하고 귀엽고 아기자기한 포인트가 있죠. 사춘기 시절의 귀엽고 때 묻지 않은 느낌을 계속 이어갈 수 있는 음악을 하려고 합니다.”(쇼파르뮤직 관계자)

 

그래서 잘 나가는 볼빨간사춘기는 요즘 어떻게 지낼까. 오는 11월로 계획된 공연 준비에 한창이다.

 

일부러 공연을 좀 늦게 잡았어요. 처음 하는 공연이기 때문에 멤버들 스스로 준비를 튼튼하게 하고 싶어 했거든요. 지금 팬들을 위해서 이벤트도 준비하고 있어요. 새로운 모습 보여드리려고 개인 무대도 계속 구상 중입니다. 기대해주세요.”(쇼파르뮤직 관계자)

 

사진 = 쇼파르뮤직 제공

 

muse@news-ade.com

 

+ Recent posts